UPDATED. 2024-03-29 12:06 (금)
"핵발전은 그만,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
"핵발전은 그만,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8.03.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민사회단체, 9일 후쿠시마 핵사고 7주기 캠페인

핵 없는 안전한 사회를 위한 탈핵거제시민행동은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7주기를 맞아 지난 9일 오후 2시부터 고현 헤지스4거리에서 집회를 열고 재생에너지로 탈핵하자고 주장했다.

거제YWCA, 환경운동연합, 대우조선노조 등 26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거제시민행동은 이날 "후쿠시마 사고 7년이 지났지만 후쿠시마지역은 사람이 살수 없는 땅이다. 여전히 방사능 오염수가 매일 300톤씩 태평양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면서 "지진안전지대가 아닌 한국에서 노후원전은 조기에 폐쇄하고 신규원전 건설을 중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방사능에 오염된 후쿠시마 주변 8개현 수산물 수입이 우려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우리 아이들과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일본산 방사능 수산물 수입을 허가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탈핵거제시민행동은 "핵발전소가 집중돼 있는 경주와 포항지역에서 계속되는 지진에서 보듯 우리나라는 결코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다. 핵발전은 단 한번의 사고로도 남한면적 규모가 300년간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으로 변할 것"이라면서 "태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탈핵사회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환경운동연합이 후쿠시마사고 7주기를 맞아 발표한 성명이다.

 

[성명] 후쿠시마 사고 7주기, 탈핵에너지전환 더 빠르게 만들어가자

오는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에서 사고가 발생한지 7년을 맞는다.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후쿠시마 사고는 진행 중이다. 녹아내린 사용후핵연료 때문에 발전소 내부는 접근조차 불가능하며, 매일 수백 톤의 고농도의 방사능 오염수가 계속 유출되고 있다. 아직 후쿠시마 사고로 인한 피난민도 5만 5천여 명에 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임시방편으로 방사능에 오염된 토양을 걷어내는 제염작업을 진행하며, 피난지시해제 구역을 늘려 귀향을 서두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높은 방사능 오염으로 주민들의 건강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후쿠시마 사고가 보내는 경고와 교훈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드디어 한국도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탈핵에너지전환의 방향으로 변화를 시작했다. 작년 국내 최초로 가동된 고리1호기가 영구정지되고 해체를 준비 중이다. 수명을 연장하여 가동 중인 월성1호기의 폐쇄는 물론 영덕, 삼척, 울진 등 6기 핵발전소가 건설 계획이 백지화되었다.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하지 않는 정책도 수립됐다. 그동안 탈핵운동과 에너지전환을 위해 함께 애써 온 단체와 지역주민, 시민들의 소중한 성과다.

하지만 지금 정부의 탈핵에너지전환이 제대로 가고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건설이 백지화됐지만 핵발전소 신규부지 지정고시 철회가 아직 진행되지 않아 지역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월성1호기 역시 폐쇄를 약속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항소를 포기하고 있지 않다.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의 탈핵에너지전환 계획은 60년 이상 소요되는 너무나 장기적인 계획이라는 문제가 있다. 현재 24기나 되는 핵발전소가 여전히 가동 중이고, 5기가 추가로 건설 중이다. 이대로라면 탈핵을 시작한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거꾸로 핵발전소가 늘어나는 문제가 있다. 정부의 안일한 탈핵에너지전환 정책 이행 속에 보수야당들은 탈핵을 지속적으로 정치쟁점화하고, 핵발전소 수명연장마저 추진해야 한다는 토론회까지 개최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탈핵을 시작한 것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탈핵 시점을 더 당기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전 사회적 협력과 실천을 지원해야 한다. 우선 작년 경주에 이은 포항지진에서도 드러났듯이 지진발생위험 지대에 지어진 핵발전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내진설계 보강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경주 월성 1~4호기를 비롯해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핵발전소는 안전을 위해서라도 조기에 폐쇄해야 한다. 더구나 포화상태에 다다른 고준위핵폐기물에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라는 점에서 조기폐쇄는 핵폐기물의 발생량을 줄이고 포화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정부는 탈핵정책과 원전수출, 원자력연구 등은 별개의 사안인 것처럼 말한다. 핵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연구와 핵발전소 수출은 핵발전과 본질적으로 같은 위험을 갖고 있다. 주민 동의도 없이 추진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재처리(파이로프로세싱)와 고속로 등의 추진과 연구지원을 중단해야 한다. 또한 안전을 담보할 수 없고, 위험한 핵폐기물을 남기는 핵발전소는 국내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줄여나가고 퇴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예외일 수 없다. 정부는 핵발전소 수출을 위한 정책지원과 혈세 낭비를 전면 중단해야 한다.

정부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바로 에너지절약과 효율화, 재생에너지 확대, 지역에너지전환, 에너지자립 등을 위해 더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지원하는 것이다. 전 사회가 이러한 길에 함께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제 더 이상 후쿠시마와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 탈핵에너지전환을 더 빠르게 만들어 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