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기고]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잘 알고 있나요?
[기고]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잘 알고 있나요?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9.03.0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경찰서 교통조사팀장 임우창

신학기를 맞아 등·하교 시간대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발생으로 차량 운전 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지도를 하다 보면 많은 운전자들이 제한속도를 모르고 과속하거나 또는 교차로 주변 불법 주·정차로 인해 어린이교통사고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2018년 도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현황은 528건 발생, 사망자 1명이 발생하였으며 거제경찰서의 경우 최근 3년간 어린이교통사고가10건 발생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취약 시간대는 하교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6시 사이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어린이보호구역이란 교통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정문에서부터 반경300m(최대500m)이내를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 제한속도30km/h이하로 제한하고 있고, 운전자들이 잘 알 수 있도록 보호구역표지판, 과속방지턱, 미끄럼방지 등 교통안전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제한속도를 하향한 것은 교통사고 발생 시 30km/h이하의 속도는 생존율이 90%이상 되기 때문이며, 어린이보호구역내 법규위반 시 신호위반의 경우 승용12만원, 승합13만원으로 일반도로 보다 범칙금은 최대2배까지 가중해 부과하고 있고 또한 교통사고발생 시 종합보험 가입 불문하고 형사처분 대상이 됨을 명심해야겠다.

거제경찰서에서는 신학기를 맞아 지난달 25일부터 4월30일(64일간)까지 관내 초등학교 교통사고다발지점에 대하여 교통·지역경찰이 협치하여 등굣길 교통안전지도 및 교통법규위반 지도,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며 모든 운전자는 어린이보호구역 운전 시 “내 아이가 다닌다”는 생각으로 과속 및 불법 주·정차금지 등 교통법규를 준수해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